티스토리 뷰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은 생애에 걸쳐 국민 스스로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습득이나 그로 인한 향상을 위해 나라에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국민이라면 누구나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이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후 필요 교육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과 조건 등 알아봅시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바로가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으려면 지자체 교육센터를 통해 상담을 진행한 후 필수로 HRD-NET에서 구직 신청하고 이후 절차도 필수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이지만, 그 5년이 경과한 후에도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정보는 많이 알고 계실수록 활용도가 높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국민의 내일을 위한 배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게 되었다는 것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비를 받을 수 있고 취업이나 이직 등과 같은 본인의 개발을 위해서 기회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조회해보세요.

 

또한 재직자라 할지라도 현장 업무나 더한 자기계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도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금액 한도 내에서 최대한의 필요 교육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 지급 비용

1인당 최소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이는 분야나 수강 타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 가능이긴 하나, 국비 지원이 가능한 교육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감수하더라도 부담 없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혜택입니다.

 

 

• 훈련비 지원

해당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게 되면

첫째, 5년 동안 1인당 부여된 개인 한도에 맞춰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둘째, 소득 수준이나 재직 상황에 따른 추가금액 발생으로 더 많은 지원도 받을 수 있으며,

셋째, 한도를 소진하였더라도 재발급도 가능하여

꾸준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훈련장려금 지원

훈련장려금은 월 최대 11만 6천원 정도 지원되는 것으로, 조건은 월 1400시간 이상을 훈련과정을 수강해야 하고 출석률이 최대 80%여야 하며 실업자와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ETIC(Earned Income Tax Cridit) 수급자여야 합니다.

그 외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 참여자인 경우, 피보험자가 자영업자인 경우에도 훈련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대상

 

일반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이지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1. 현직 공무원이거나 사립학교 교직원인 경우
2. 만 75세 이상자이거나 생계 급여수급자의 경우
3.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인 경우
4. 월 임금이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인 경우 (45세 미만 해당)
5.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인 경우
6.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대학생의 경우 3학년 이후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외 대상을 확인하더라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지자체의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시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작년부터 지원 대상의 확대가 진행됨에 따라 범위가 확대되었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확실히 알아보시고
나라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