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달 심리학

 
 
발달 심리학(發達 心理學, 영어: developmental psychology)은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일생 동안 연령 및 환경에 따른 정신 과정과 행동상의 변화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과이다.
 
개인의 지적·정서적·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둔다. 발달 원리는 신체적·지적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행동 유형이 형성되는 생후 20세까지의 시기에 적용되는 것과 함께 이러한 발달의 향상적인 기간뿐만 아니라 이후 발달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면까지도 발달과정으로 보는 전 생애적인 발달과정을 다루는 것이 발달심리학의 관심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정체성, 인간관계, 창의력 등을 삶의 중요한 세 영역으로 본다.
 
발달 심리학은 전공 학문에 구애받지 않고, 발달과정을 이해하려는 모든 학자가 발달학자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의 신체적 발달을 탐구하고 그에 맞는 의술을 적용하려는 의사 역시 발달학자로 설명할 수도 있으며, 학생의 발달과정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려는 교육학자 역시 발달학자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학에서는 발달심리학 이론을 압축한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을 전공 필수 및 1급 시험 과목으로 지정하였고 거시적 실천 영역을 제외한 미시적 실천영역(노인, 장애인, 가족 등)에서 발달심리학 이론이 단골로 등장할 정도다. 따라서 가족복지 및 가족 상담을 전공한 사회복지학자들의 경우에는 박사를 거치면서 이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하느라 발달심리학에 잔 뼈가 굵은 경우가 상당하다.
 
모든 심리학 주제에 있어 발달은 피해 갈 수 없는 화두이다. 예를 들어 시각 기능을 연구하는 감각 심리학자는 출생 후 시각기관의 발달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기억을 연구하는 인지심리학자는 노인들의 기억 능력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이타성을 연구하는 사회심리학자는 어린이들의 이타적 행동을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고, 종교적 몰입을 연구하는 종교 심리학자는 연령에 따른 종교적 헌신의 차이를 연구하다 발달심리학을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모든 주제에서 작게는 연령 변인, 크게는 발달궤적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고는 어느 정도 이상 심도 있는 논의가 불가능하다.
 
발달심리학과 발달학자의 핵심적인 목표는 발달의 기술, 발달의 설명, 발달의 최적화이다. 이는 각각 인간 발달과 그로 인한 행동의 주의 깊은 관찰을 의미(기술)하는 것과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통해 발달 과정의 행동 변화를 총집하고 설명하는 것(설명) 그리고 설명된 이론, 가설, 발달 법칙 등을 통해 '인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유아기·영아기의 아동들에게서 앞에서 언급한 인간의 심리적 과정 및 그것이 반영된 행동이 언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 주된 경향이다. 특히 인간 발달의 연대적 조망을 참조하면, 성인 이전까지 태내기,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아동 중기, 청소년기 등으로 세분화되어 분류되는데, 청소년기까지가 약 20년 정도 된다. 다만 발달학자 다수는 '성인'을 부모에게서 경제적, 정신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사람으로 규정하기에, 대학생 등의 독립하지 못한 성인도 청소년기에 포함될 수 있다.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형성되는 특성을 설명하면서 각 시기마다 접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자기 자신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연구 영역은 신체적·지적·정의적(情意的)·사회적 발달로 나누기도 하고, 태아기·영아기·유년기·소년기·청년기·장년기·중년기·노년기로 나누기도 한다. 또는 어떤 특수 영역, 예를 들어 뇌의 발달, 양심의 발달, 성격의 발달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운동능력의 발달, 인지발달, 성격 발달 등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 방법과 주제를 포괄하기도 한다. 변화는 크게 질적 변화(구조적 변화, 단계적 변화)와 양적 변화(연속적 변화, 비단계적 변화)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이 선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 후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에 관해서는 이견이 분분했으나, 최근에는 반응의 범위 모형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적응

 
장 피아제는 그의 인지 발달론에서 동화와 조절의 개념으로 적응을 설명하면서 발달의 중요한 면을 언급한 바 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동화는 자신에게 맞추어 환경을 받아들이려는 태도라면 조절은 환경에 자신을 맞추어나가는 과정으로 기술된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강조한다.
 
1)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유치기, 3-6세)
4)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6-11세)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청소년기, 11-18세)
6) 친밀성 대 고립감(청년기, 18-40)
7)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40-65)
8) 통합성 대 절망(노년기, 65세 이상)
 
 
 
 
 
 

성인노인 심리학

 
성인기는 성인초기, 중년기, 노년기 정도로 짧게 나뉘고 있다.(보통 20세 이후 모든 시기를 의미한다. 다만 성인기가 언제 시작되는지는 약간 논란이 있으며 그 이유에 관해선 앞 괄호 참조.)(David R. Shaffer, Katherine Kipp 공저 (2014) "발달심리학" 박영사 07p) 이와 관련해서는 아넷(J.Arnett)의 성인진입기(emerging adulthood) 개념도 참고.] 사회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노령화의 급속화에 따라 장년기 및 노년기에 접어드는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들을 연구하는 것 역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흔히 말하는 "노인심리학" 이 바로 그것. 고령화사회로 접어드는 선진국들에서 특히 수요가 많은 분야다. 하지만 그리 길지 않다는 발달심리학의 역사 중에서도 장노년기 발달에 대한 연구는 매우 짧은 것 또한 사실이다.
 
 
 
 
 

반응형